역사교육과의 발전 방향과 교육 목표
역사교육과의 발전 방향
역사교육과는 인류의 역사를 현재와의 연관 하에서 연구 습득하고 그 지식을 널리 보급함으로써 사회의 전반적인 지식수준과 교양을 높이는 데 기여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또 역사 연구를 통하여 현재에 대한 올바른 안목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갖춤으로써 훌륭한 역사 교사로서의 자질을 배양하고, 장차 건전한 판단력을 가지고 우리 사회를 이끌어 갈 지도적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역사교육과는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역사교육과의 교육 목표
- 역사교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한다.
- 역사교과의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게 한다.
- 역사교과 관련 교육현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해를 갖게 한다.
- 역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적 기능과 자격을 갖추도록 지도한다.
영역별 주요 계획
영 역 | 개선 방안 | 실행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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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영역 | CQI 정착 및 확대 | - CQI 성공 사례 벤치마킹 및 관련 회의 개최 - 교육과정 개편 시 수요자에 대한 설문 조사 시행 및 일부 결과 반영 - 강의 관련 전자 포트폴리오 활용 - 교생 실습을 통한 피드백 및 수정 |
핵심 역량 강화 | - CQI와 접목한 학과 핵심 역량 설정 - 분과별 교과목에서 역사 교과서 활용을 증대시킬 수 있는 교수 계획 마련 - 전공 교육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 비중 확대를 통한 역량 제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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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석·박사 배출 실적 향상 방안 |
- 2회 역사 학회와 연계하여 일반 학술대회 주최를 통한 정보 공유 - 2회 학과 자체 학술발표회 개최 - 1회 전공 대학원생들의 현지답사를 통한 자료 조사 지원 - 전공별 세미나 개최 장려 및 지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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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영역 | 교원의 연구 역량 강화 추진 계획 |
- 1회 이상 연구 계획 발표 및 학술 정보 공유를 위한 교수 연찬회 개최 - 여비 지원을 통해 전임교원의 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 참석 적극 권장 - 1150% 이상 논문 실적 목표 |
교원의 교육 역량 강화 추진 계획 |
- 1회 간담회를 개최하여 강의평가 자료 및 의견을 공유 및 토론 - 학습 자료 제작 연수 적극 참여 - 임용특강을 통한 학생 지원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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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영역 | 임용고시 합격률 제고 계획 |
- 재학생 학년별 맞춤 학습 전략 설계 및 임용 특강 1: 학습전략 설계 및 교육학 이론 2: 전공 기초 학습 지원 3: 전공 심화 학습 지원 4: 답안 작성 요령 및 출제경향 분석, 시연 지도 - 임용도서 및 교과서 정기 구매 - 임용고시 합격자 간담회 개최 |
학과 취업 지원 확대 |
- 임용고시 외 진로 가이드북 제작 - 취업자를 대상으로 한 간담회 개최 - 복수전공 등을 통한 취업 전략 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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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상담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
- 2회 이상 지도 교수 방 문 및 상담 필수 권장 - 1인당 지도 학생 적정 수 조정 - 학생 특성 및 관심사를 고려한 지도교 수 배정 전략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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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 영역 | 국제 교류 활성화를 위한 방안 | - 전공과목 중 강독(영어, 한문) 비중 확대를 통해 어학능력 배양 - 교환학생 및 단기파견을 통학 학점 취 득 시 학점 인정 기준 완화 - SNS를 통한 해외파 견 적극 홍보 - 국외 저명학자 초청 특강 개최 |
* 연차별 추진 계획은 아래의 세부 영역 별로 제시.
교육영역
교육품질관리(CQI) 정착 및 확대 방안
현황
역사교육과는 학부교육에서 교육품질관리(CQI)가 두터운 핵심 역량을 지닌 역사교사를 배출하는데 상당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우리 학과는 교육품질관리(CQI)에 관한 자체적인 자료 조사 및 기초적인 논의를 지속적으로 이어가는 한편 인접학과 및 타 대학의 교육품질관리(CQI) 성공 모델들에 대한 벤치마킹을 병행하고 있다.
개선방안
- 역사교육과는 현재까지 사전조사를 통해 축적되어 온 데이터를 향후 2017년 교육과정 전면 개편에 일부 반영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학부교육 속에서부터 교육품질관리(CQI)의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2017년 교육과정 전면개편을 비롯하여 차후 크고 작은 교육과정 개편 시 재학생들과 일선 학교 역사 교사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고, 학과구성원 간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우리 학과의 학부교육이 지향하는 방향과 역량을 구체적으로 설정할 것이다.
- 한 학기 동안의 전공 교과목을 운영하면서 남겨지는 강의 자료, 중간 및 기말의 시험 문제, 레포트 및 퀴즈, 강의 평가 결과 등의 자료를 전자 문서화하고, 이를 학과 자체적으로 분석 및 공유하여 강의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품질의 관리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다.
- 교육품질관리(CQI)가 학과의 학부 교육에 어느 정도 정착된 이후에는 학부 학생들의 교생실습 참여 학생과 실습 학교의 지도교사 의견을 함께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하여 우리가 마련한 교육과정안에 대한 피드백의 기회를 삼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고려할 것이다.
교육과정 전면 개편을 통한 핵심 역량 강화 방안
현황
역사교육과 소속 학과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핵심 역량은 단연 ‘역사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역사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올해 하반기로 예정되어 있는 2017 교육과정 전면 개편 시, 역사교육과는 본과의 학생들이 이러한 핵심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데 역점을 두어 교육과정 개편에 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으로 구성원들의 의견들을 수렴하고 있다.
개선방안
- 역사교육과의 핵심 역량이 우리 학과의 교육과정 속에서 갖추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는 역사학에 대한 교육학적 접근이 더욱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물론 현재의 역사교육과 교육과정 상에서도 이러한 점들이 강조되고 있지만, 앞으로 개편될 교육과정에서는 전공 분야와 교과서와의 연계성을 높이면서, 학생들이 자신이 설계한 수업에서 역사 전문 지식들을 바탕으로 하나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역량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 역사교육과 학생들이 전공 교육을 통해서 역사에 관한 단편적인 전문 지식을 습득 하는 것에서 나아가 그러한 전문 지식들을 토대로 어떤 방식으로 역사 수업을 설계하고 구성할 것인지, 효과적인 교수 방법으로는 어떤 교수 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또한 해당 수업에 어떤 학습 자료를 선별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이해시킬 것인지 등에 대해 학생들 스스로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탐구할 수 있도록 유도할 것이다.
대학원 전공 석·박사 배출 실적 향상 방안
현황
역사교육과 대학원은 일반대학원과 교육대학원으로 나눠지고, 한국사, 서양사, 동양사, 역사교육론의 4가지 분야의 세부 전공이 있다. 대학원생들은 입학 이후 과정별로 정해진 시기에 논문계획서를 제출하여 논문연구를 시작하게 되며, 각 학생들은 지도교수로부터 세미나와 개인 미팅, 수업 등을 통하여 개인별 논문 연구에 대한 지도를 받게 된다.
개선방안
- 교내 학회와 연계한 학술대회와 학과 자체적 학술발표회를 각 각 연 2회 이상 개최하여 대학원생들에게 다양한 주제의 학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예산을 별도로 배정하여 대학원생들이 연 1회 이상 현지답사를 통해 지도교수와 함께 자료 조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대학원생들이 평시 꾸준하게 학위 논문을 준비하고 관련 정보를 동료들과 공유하여 발전시킬 수 있도록 세부 전공별 지도교수가 중심이 되는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개최해나갈 예정이다.
교육 영역 세부계획 | 추진 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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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
1) CQI 정착 및 확대 | 준비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2) 핵심 역량 강화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3) 학술 대회 개최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4) 대학원 현지답사 개최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5) 전공별 세미나 장려 | 준비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교수 및 연구영역
교수 연구 역량 강화 추진 계획
현황
역사교육과는 현재 소속 전임교원들이 연구와 교육에 더욱 매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 같은 지원을 점차 확대해나가기 위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개선방안
- 수시로 학과 차원에서 교수연찬회를 개최하여 교수 각자가 현재 진행하고 있거나 진행할 예정의 연구계획을 발표하는 행사를 가짐으로써 연구역량을 제고하고 학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이는 교수 자신과의 약속이기도 하면서 학과의 비전에 동참하는 협동의 방책이기도 하다.
- 국제학회, 국내학회 참석과 학술목적의 출장 등에 여비를 최우선적으로 지원하고 교수들의 적극적인 학술활동을 뒷받침한다.
- 우리 학과는 교수 1인당 연 150% 이상의 논문 실적을 낸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다만 새로운 연구영역의 개척이나 연구서 저술과 같은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할 경우에는 이 목표를 탄력적으로 적용한다.
교원의 교육 능력 강화 추진 계획
현황
역사교육과는 현재 교원의 교육 능력 강화를 위해 강의 자료를 학과 홈페이지에 공고하는 방식을 통해 교수 학습 자료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사범대학의 특성상 학생들을 상대로 수시로 임용특강을 개최하여 학생들의 시험대비에 도움을 주고 있다.
개선방안
- 기존에 소속 교원들이 자체적으로 강의 자료 공유를 통해 정보를 공유했던 것을 강화하여 학기마다 1회씩 강의 자료뿐만 아니라 강의 평가 결과 및 학생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강의의 질 제고를 도모한다.
- 교수 학습 지원센터 등에서 개최되는 교육에 교원들이 직접 참가하거나 자체적인 연수 계획을 수립하여 수업 자료를 다양하게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전임교원들이 학생들을 상대로 개최해오던 강의 외 임용특강을 한 학기에 1회 이상 개최하고 학생들의 자체적 세미나 및 토론회를 지도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학생들을 임용고시 대비에 도움을 주는 방법들을 강구하고자 한다.
교수 영역 세부계획 | 추진 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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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
1) 연구 계획 발표 연찬회 개최 | 준비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2) 강의 평가 및 강의 자료 공유를 위한 교수 간담회 개최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3) 학습 자료 제작 연수 참여 | 연구 | 준비 | 실시 | 실시 | 실시 |
4) 수업 외 임용특강 추진 | 연구 | 준비 | 실시 | 실시 | 실시 |
학생영역
임용고시 합격률 제고 방안
현황
역사교육과는 현재 연간 2회 이상 외부 강사 초빙 임용특강을 개최하여 학생들의 임용고시 준비를 지원하고, 일정 예산을 매년 확보하여 임용서적을 자료실에 비치하여 학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 밖에도 학습 공간을 정비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개별 및 공동 학습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개선방안
- 역사교육과는 최근 학생들이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추세를 분석해 본 결과, 신입생으로 입학한 이후부터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아 학생들이 임용고시에 대해 갖는 부담감도 덜면서 성취도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입학 후 졸업까지 단계적으로 임용고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학과에서 학년별 맞춤 학습 전략을 설계하고, 학년별 과정에 맞는 임용특강 등을 실시함으로써 임용 시험 합격률 제고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 학생들의 임용고시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임용서적 및 교과서 구매를 확대하여 학과 도서자료실에 비치한다. 60%에 해당하는 서적은 전공별 담당교수에게 추천을 받아 구매하고, 나머지 40%에 해당하는 책들은 학생들 자체적으로 의논하게 하여 필요한 책들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계획을 마련하고 있다.
- 우리 학과를 졸업한 임용고시 합격자들을 초청하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여 학습 전략 및 정보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동시에 동기 부여라는 효과 역시 유도할 계획이다.
취업 지원 확대 방안
현황
역사교육과는 현재 학생들을 취업 지원을 목적으로 학생들에게 임용고시에 대한 각종 정보를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제공해오고 있으며, 이외에도 임용특강, 모의고사 실시 등에 관한 정보 제공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현재 추세를 살펴보면 교직 이외에 다른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 보다 다양한 취업 정보를 제공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파악된다.
개선방안
- 앞으로 수년에 걸쳐 임용고시 학습 전략 및 타 진로 취업 정보를 포함한 가이드북을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하고 매년 이 제작 자료를 바탕으로 그 내용을 수정·보완해나갈 계획이다.
- 졸업생, 재학생 중에서 교직 이외에도 공무원, 학원 강사, 학예사, 기자 등 타 직렬에 종사하고 있는 인원들을 초빙하여 다양한 진로에 대한 취업정보 제공을 강화하고자 한다.
- 현재 역사교육과의 복수전공 선택 비율이 낮은 편임을 고려하여 복수전공을 통한 취업 전략 설계 방법을 안내함으로써 복수전공 및 부전공을 적극 권장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강구해나갈 것이다.
학생 상담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현황
역사교육과는 현재 지도교수 상담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 결과 2015년 2학기 96.34%, 2016년 1학기에 98.82%의 역사교육과 학생들이 지도교수 상담을 완료하였으며, 지도교수 상담제도의 활용이 아니더라도 수시로 학생들과 마주할 자리를 마련하는 등 상담프로그램의 운영이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다.
개선방안
- 학생 개인 당 학기 별 최소 2회 이상 지도교수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도록 권장하는 방안을 통해 상담 프로그램 운영을 강화한다. 지도교수를 방문하는 시기와 상담 형태는 교수와 학생이 협의 하에 적절히 선택하도록 하되 개인 상담과 집단 상담을 적절히 병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지도교수 배정은 학년 지도 교수를 원칙으로 하되 학생의 특성 및 관심사를 고려하여 배정할 수 있도록 한다. 상담을 연속성을 위해 과거에 배정된 지도교수를 최우선적으로 배정하면서 동시에 1인 당 지도학생 수를 최대 20명 이하로 유지될 수 있도록 조정하여 전임교원이 지도학생 상담에 보다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학생 영역 세부 계획 | 추진 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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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
1) 학년별 맞춤 학습 전략 계획 | 연구 | 연구 | 준비 | 실시 | 실시 |
2) 도서자료실 임용서적 및 교과서 구비 환경 개선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3) 역사교육과 학생들을 위한 진로 가이드북 제작 | 연구 | 준비 | 실시 | 실시 | 실시 |
4) 취업자 초청 간담회 개최 | 연구 | 준비 | 실시 | 실시 | 실시 |
5) 상담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 연구 | 준비 | 실시 | 실시 | 실시 |
국제화영역
국제교류의 현황
역사교육과는 교원을 양성하는 기관이라는 특성상 국제화 시대를 주도하는 역량을 지닌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제도 및 지원 방안이 미흡한 편이지만, 미래사회 국제화 시대의 우수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적 장치 및 지원 방안, 강의 교수 계획에 반영하는 등의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국제교류의 활성화 방안
- 전공과목 중 영어와 일어 등의 제2외국어 강독 수업을 보다 많은 학생들이 수강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을 검토하고, 한문 등의 사료 해석 등 과제물 및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어학 능력 배양에 도움이 되게끔 교수학습을 계획한다.
- 국제화 역량 배양을 위해 교환 학생 및 단기파견을 통한 학점 이수를 학과 홈페이지와 SNS 등을 활용하여 적극 홍보하고, 해외 파견을 통한 학점 취득 시 이에 대한 학점을 학칙 내에서 최대한으로 인정해 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 학과의 전공 분야 중에 권위 있는 국외 저명인사를 특강 형식이나 혹은 학술 발표회의 토론자, 발표자 등으로 초청하여 학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늘려 나가고자 한다.
교육 영역 세부계획 | 추진 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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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
1) 강독 수업 비중 확대 방안 | 연구 | 준비 | 실시 | 실시 | 실시 |
2) 해외 파견 권장 계획 | 준비 | 실시 | 실시 | 실시 | 실시 |
3) 국외 저명인사 초청을 통한 학술 교류 활성화 계획 | 준비 | 준비 | 실시 | 실시 | 실시 |